Call: +65 6221 4733 Outside of Msia? Call our Toll-Free num

ARTICLES

Latest News, Articles & How-Tos

싱가포르로 회사 이전하기

 

세계의 많은 나라들이  외국 기업에 우호적이며 개방적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한 국가가 가장 눈에 띄고 있습니다.

세계은행의 기업 활동 용이성 지수에 따르면, 싱가포르가 세계에서 가장 또는 두번째로 비지니스하기 좋은 나라로 꼽혀다고 합니다. 또한 타워스 왓슨 아시아의 연구에 따르면, 포춘 글로벌 500대 기업에 선정된 319개의 기업 중 41%가 놀랍게도 그들의 아시아-태평양 본사를 싱가포르에 두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비지니스 이전을 위해 싱가포르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간소하고 투자자 우호적인 세금제도

싱가포르는 자본 소득과 배당 소득에 대한 어떠한 세금도 부과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싱가포르의 법인세 최고세율은 17%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다른 나라들과 비교했을 때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예를 들면, 일본에서 가장 높은 법인세율은 30.86%, 뉴질랜드는 28%, 중국은 25%, 그리고 호주는 30%입니다. 만약 이 회사의 기업이윤이 30만 싱가포르 달러를 초과하지 않는다면, 싱가포르 세율은 8.5%에 불과합니다. 최소 헤드라인 세율이 15%인 국가에서 수입이 과세된 경우 모든 국외원천소득은 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싱가포르의 규제 체제는 외국이 투자자들에게 국내 투자자들이게 주어진 것과 동일한 기회를 부여하고있습니다.

 

2. 싱가포르의 이민 정책

싱가포르는 또한 기업가들과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다양한 비자 제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Employment Pass 제도, Entrepreneur Pass 제도, 맞춤형 Employment Pass 제도, S Pass 제도, 및 기타 Work Pass 제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국내 인력들을 세계의 가장 유능한 인력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싱가포르 정부에 의해 시행되었습니다. 개방 이민 정책과 함께 이러한 비자 제도는 싱가포르를 비지니스 이전을 위한 좀 더 매력적인 장소로 만들고 있습니다.

 

3. 비지니스 진행의 투명성

싱가포르의 정치적 안정성과 상대적으로 낮은 부패의 정도 또한 비지니스 친화적인 환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행한 부패인식지수에서는 싱가포르를 세계에서 6번째로 부패 정도가 낮은 국가로 선정하였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해외 국가의 경제 데이터를 요구하는 연구원, 학계, 투자자, 기업인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인 글로벌경제에서는 모로코와 뉴질랜드에 이어 싱가포르를 세계 정치 안정 국가 3위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싱가포르의 기업들은 안전하고 투명한 환경에서 비지니스를 진행할 수 있으며, 외국 기업이 이곳으로 이전해야 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득력 있는 이유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비지니스와 관련된 싱가포르 정부의 정책 또한 투명합니다. 따라서, 이곳으로 이전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받게 될 것입니다.

 

싱가포르로 진출하려는 외국 기업의 선택사항

대부분의 외국 중소기업들은 자회사를 이용하여 싱가포르에 진출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것은 싱가포르 정부가 국내 법인회사를 완전한 외국인 소유로 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회사의 구조는 법적 책임에 대한 보호 및 상대적으로 유리한 조세 효율을 제공합니다.

외국 기업은 지사를 설립한 후, 싱가포르에서 비지니스 운영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싱가포르에서는 지사는 법인으로 등록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 기업의 확장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사의 법적 책임은 외국 기업에도 연장되며, 이에 따른 수익은 면세 및 인세티브를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방법은 자회사를 설립하는 것 보다는 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외국 기업이 싱가포르에 대규모 투자나 벤처 기업을 시작하기 이전에, 싱가포르 시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자 한다면 대표 사무소를 설립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 사무소는 연구나 시장 조사를 진행할 수는 있지만 사업 활동이나 거래를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대표 사무소가 어떠한 법인도 가지고 있지 않은 임시적인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표 사무소 설립에 드는 비용은 자회사나 지사의 설립에 드는 비용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2017년 싱가포르 정부는 싱가포르 회사법 개정안을 통해 내부 재이주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 정책은 싱가포르로 사업을 이전하고 싶지만 자회사나 지사를 설립하고 싶지 않은 이들에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을 통하여 싱가포르로 이전하는 외국 기업은 다음 중 최소 두 가지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1) 각 회계연도의 매출액은 1천만 싱가포르 달러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2) 기업이 매 회계연도 말에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의 총 가치는 1천만 싱가포르 달러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3) 기업은 매 회계연도 말에 50명 이하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싱가포르 이전 기업 설립 조건

외국 기업 본국의 법은 비지니스의 재-소재지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은 또한 몇 가지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문서 중 하나는 기업의 재정적 건실성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문서는 기업 설립 문서의 원본, 기업이 재이주를 찾고 있다는 등록 서류, 그리고 기업의 등록 수수료 지불을 증명할 수 있는 영수증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업 이전 60일 이내에 회계 및 기업규제기관과 함께 본국의 회사등록원에서 발행한 등록 취소의 증거 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면 기업은 싱가포르에서 비지니스 운영을 허가받게 되며 운영 이전을 완료하게 됩니다.

분명히 싱가포르는 기업 세계에서 주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싱가포르의 생기가 넘치는 비지니스 문화, 비지니스 활동에 도움이 되는 법률, 투명하고 안정적인 환경이 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로 사업 이전을 선택할 때 위에 언급한 모든 내용을 고려해 본다면, 싱가포르는 언제나 옳은 선택입니다.

Posted on July 4, 2019 at 6:23 am
Categories: 싱가포르 회사설립 스타트업 Busines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